이때까지는 학습장애를 판단할 수 있는
모델들에 대하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학습장애를 정말로 판별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학습장애를 검사는 많은 도구들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과 시험에도 기출된 것이
국립특수교육원의 KISE학습장애선별검사 일겁니다.
제 기억으론 요것도 기출된적이 있어요
KISE학습장애선별검사
영역 |
구체항목 |
언어수용 |
단어의미 이해, 지시 따르기, 학급 토의이해, 정보파지 |
언어표현 |
어휘, 문법, 낱말 재생, 이야기 말하기, 사고의 표현 |
방향정위 |
시간 판단하기, 공간 방향 정위, 관계 판단하기, 방향 알기 |
운동협응능력 |
일반적 협응력, 균형 유지, 조작능력 |
개인 및 사회적 행동 |
협력, 주의집중, 조직력, 새로운 상황 대처능력, 사회적 수용, 핵임, 과제완성, 세련된 감각(재치) |
목적
: 정신능력과 청력 및 시력이 양호하고, 적절한 정서적 적응력이 있으며 , 신체적 장애가 없으나 학교에서 정상적으로 학습하지 못하고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을 선별하려는 것.
특징
① 지능검사와 학업성취 수준간의 불일치로 학습장애아동을 판별하는 대신, 직접 학습장애척도로서 학습장애를 판별.
② 학습장애아동들이 보이는 다양한 특징을 언어적 영역은 물론, 사회적 영역과 운동 영역을 가능한 한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모두 척도에 포괄하려 함.
문제점
① 사회적 영역이나 운동 영역 등을 모두 포함함으로서 정신지체아동이나 다른 정서행동장애아동과의 구별이 모호.
특히 상위 경계선상의 정신지체아동과 학습장애아동은거의 구별이 불가능 함.
② 여러 항목들을 교사의 평점에 의해 측정하도록 함으로써 검사의 객관성과 신뢰성에 약점을 지님.
③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가 구별될 수 없다.
④ 역사적으로 학습장애 주요 영역 중의 하나로 인식되어 온 수리 영역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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