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특수교육/학습장애

학습장애와 기타장애와의 비교

1. 학습부진

일정시간 일정유형의 학습경험을 한 다음에 학습목표에 도달하지 못하거나 집단내의 타인에 비하여 성취수준이 떨어지거나, 평균수준에 이르지 못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하여 일컫는 광범위한 용어 

 

 절대 학습부진

: 개인의 내적, 외적요인이나 영향에 의하여 자신의 성취 잠재력에 도달하지 못하는 것(장애학습자, 지진 학습자, 일반적인 교육 성취 부진 학습자 등이 모두 포함됨)

 

상대 학습부진

: 상대평가의 개념에 근거하여 학습자를 평가하는 관점.

특정 집단의 평균이나 준거 등에 따라 다르게 평가되는 것.

 

2. 학습장애

학습장애는 절대학습부진에 속한다. 학습장애는 개인의 학습 잠재능력과 실제 학습성취 수준 사이에 나타나는 불일치 정도에 따라서 판별된다.

 

3. 학습지진

학습지진은 정신능력(지능수준)이 정신지체는 아니나 정신지체에 가까운 경계선급(lays -85)의 학습자로서 학습부진 현상을 보이는 경우

 

4. 학습장애 VS 정신지체

학습장애와 정신지체를 구별하는 중요한 준거는 지능이다.

정신지체는 IQ를 75이하로 규정하는 반면 학습장애는 그 이상을 기준으로 삼는다.

학습장애는 정상적인 지능 수준의 범위에 속하며 이들의 평균지능은 IQ±5 로 보고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