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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습장애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 방법 1. 능력-성취 불일치 접근법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 방법 입니다....요건 매우 중요해요~~

보통 '능력-성취 불일치 접근법'과 '중재 반응 접근법'을 비교하는 식으로 기출되었습니다.

 

능력-성취 불일치 접근법

: 이 방법을 쉽게 풀어 쓴다면 "능력(IQ)은 정상범주인데 왜 성취(성적)은 고 따구냐?"  로 말할 수 있겠네요

학습장애 특징 중 학습장애 학생들의 IQ는 정상범주라는 것을 기억하실 거에요....근데 왜? 도대체? 왜 때문에 국어, 수학 성적이 나오지 않느냐? 하는 거죠.....

그렇다면 어떻게 능력-성취 불일치 접근으로 학습장애를 판별할 수 있을까요? 보통 세 가지 방법이 사용됩니다.

 

1. 학년수준으로부터의 이탈

: 이 방법은 학년 또래들로부터 어느정도 지체 되었는지를 학년 수준으로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학년이 올라갈수록 지체되는 년수가 많아지는 이유는 저학년일 수록 누적된 학습량이 적기 때문입니다 ^.^

우리도 초등학교 때보다 고학년이 될수록 공부 따라잡기가 어려웠죠?)

ex) 초등학교 저학년 - 1년 지체

     초등학교 중급학년 - 1.5년 지체

     중학교 - 2년 지체

    고등학교 - 2.5년 지체

(ex.초등학교 4학년인 유리는 IQ가 110입니다. 4학년 1학기 수학교과서에 만(10000)을 배우는 것이 나오는데 철수는 만은 커녕 숫자 1~10도 못 읽어요....철수는 수학 학습장애 >_<)

 

2. 표준점수방식

: 표준점수에 근거해서 잠재능력과 현 성취 수준과의 불일치를 비교하는 방식.

잠재능력 점수성취 수준 점수를 평면 비교 가능하도록 표준점수로 고친 뒤 그 점수 간의 차이를 비교.

표준점수 간 차이가 1내지 2표준오차 이상이면 학습장애로 간주.....

(ex. IQ 114인 윤아는 국어 92점, 사회 86점, 과학 90점 등등...입니다. 이 때 영희의 잠재능력 점수는 최고 92점이겠죠....그런데 수학 점수는 2표준오차를 벗어난 24점;;; 영희는 수학 학습장애)

이 방법의 단점은 다양한 점수 간 비교를 가능하게 해 주지만 평균으로의 회귀 현상 자체를 통제하는 못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회귀분석

표준점수방식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나온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회귀분석에 근거한 잠재능력과 현 성취 수준과의 불일치를 비교하는 방법입니다.

특정 지능지수에 대해 회귀방정식을 사용하여 기대되는 성취수준을 계산한 다음, 실제 성취 수준과의 차이를 비교.

(ex. IQ 120인 티파니는 IQ를 근거한 기대되는 수학 성취 수준은 85점~90점 입니다....하지만 티파니의 수학 점수는 30점 입니다..

티파니는 수학 학습장애;;;;)

 

그렇다면 여기서 문제 하나 나갑니다.....학습장애 판별 능력-성취 불일치 모델의 세 가지 방법 중 가장 학습장애 판별의 일치 비율이

높은 모델은??  

 

정답: 회귀분석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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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 이렇게 많이 사용되어진 학습장애 진단 방법인 '능력-성취 불일치 접근법'에는 몇가지의 단점이 있습니다.

1) 불일치 모델에 의한 학습장애 진단 결과의 일관성 부족

2) 지능과 학업성취 수준과의 상관관계 부족

: 지능과 학업성취 수준의 상관관계가 부족하다는 것은 쉽게 말해  IQ랑 성적이 정비례 관계라고 할 수 있냐??는 거죠...

즉, IQ 70인 학생은 시험점수 70점, 80인 학생은 점수가 80점, 90점인 사람은 시험점수가 90점이어야 능력-성취 불일치 접근법이

타당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죠

 

3) 지능검사 자체가 피험자의 언어능력에 의해 영향을 받음

능력-성취 불일치 방법에서 능력이나 잠재수준은 주로 IQ검사의 점수입니다...그런데 IQ검사는 언어성 검사와 동작성 검사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IQ검사를 할 때 글을 읽지 못하는 학생은(문제를 읽어주면 이해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IQ점수가 낮게 나와

버리죠...또한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경우 숫자 계산은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제를 읽지 못해서 문제를 못 푸는 경우도 생기고요.

 

그렇기 때문에 나온 방법이 '중재반응모델' 입니다...2.번으로 이어서 설명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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