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육아&교육

특수교사 엄마의 몬테소리 교구(장난감)활용기

몬테소리 교구는 하나의 교구가 하나의 분명한 목적을 지닌 대표적인 닫흰 교구이다. 일반적으로 열린 장난감이 좋다고 했는데 목표가 명확한 소근육 활용으로 성취감을 주는 몬테소리 교구도 분명 필요하다.

굳이 시중에 판매되는 비싼 몬테소리 교구를 사줄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건 아기들의 경우 닫흰 장난감or교구는 그것을 가지고 노는 행위가 아기 수준보다 낮아지거나 쉽게 할수 있게 되버리는 순간 그 장난감의 생명이 끝이 난다는 것이다;;;
(*아기마다 케바케일수도 있지만 우리아기도 그랬고 단톡방의 아기들도 비슷했음)

대표적인 예;;;; 피기뱅크와 고래 먹이기

첨에는 어설프게 하다가 나중에 신나게 잘 가지고 놀다가 쉽게 할 수 있게 되니 처다보지도 않음;;;;

한달 정도 잘 가지고 논듯....처분하기에 미련이 남아서 창고방에 넣었다가 시간이 지나고 다시 줘봤는데 넣어보자~ 할때만 넣고 관심 1도 없어서 당근행ㅋㅋㅋㅋㅋ


우리나라 몬테소리가 교구에 치중되있다고도 하고 시중에 낱개로 파는 장난감 중에 몬테소리 교구를 대체할만한 것들이 대부분 있어서 세트로된 시중 교구를 구입하지 않았지만 내가 산 대부분의 장난감들은 몬테소리의 성격을 지니고 있다.

몬테소리 교구라고 시중에 나와있는 것도 몬테소리 책을 읽어보면 무수히 많은 몬테소리의 영역 중(음악, 미술, 생활공간, 소속감, 시간, 일상생활 등) 눈과 손의협응 에 해당하는 부분을 교구로 만들어놓은 것임을 알수있다. 

혹시나 블로그에 들어와 눈과 손의협응 에 관련된 부분의 교구나  장난감이 어떤거지? 하고 궁금해 하실 분들이 계실듯 하여 다음 글에 실제 장난감 예시와 함께 간략히 올려보고자 한다.

몬테소리육아대백과 책의 눈과 손의협응 부분이며 이부분에 나온 모든 교구를 정리해서 쓸 예정이다. 혹시라도 몬테소리 교구에 관심있는 분들이 이 글을 읽게 되시면 영유아몬테소리육아대백과를 꼭 한번 읽어보라고 추천하고 싶다. 
교구 뿐 아니라 어떤식으로 생활환경을 조성해야 하는지 어떻게 시범을 보여야 할지 잘 나와 있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