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우리집은 지진에 안전할까?

경주 지진에 이어서 포항 지진까지.. 요즘 지진공포에서 벗어나기가 힘드네요

저는 올해 이사 하면서 우리집이 내진설계가 되어 있는지 여부를 확인도 안하고 이사를 했어요

전에 살던집은 집앞에 공사만 해도 집이 울려서 너무 무서웠거든요 ㅠㅠ

다행이도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시범서비스를 하고 있더라구요 

아래 링크 클릭하시면 바로 내진설계 확인 가능 하답니다.

http://www.aurum.re.kr/KoreaEqk/SelfChkMain

지금 사는집을 조회하면 주택용도와 건출물며으 층수 구조 지붕까지 건출물 대장 정보를 볼수 있어요

그리고 내진설계 의무 적용 대상 건축물 여부도 같이 알수 있답니다.

하지만 의무적용이긴 하더라도 불안한건 어쩔수 없나봅니다. 워낙 중간에 빼먹는 사람들이 많으니..

그래도 믿고 살아야죠

반면이 다른 오래된 아파트를 조회 해보니 내진설계 의무대상이 아닌 건축물이라고 나오네요

의무대상은 아니어도 실제로 설계 단계에서 했을수도 있지 않을까 ? 하는 생각도 조금 들긴 해요

보시다 싶이 내진설계 간편조회 시스템은 정확히 의무대상 여부만 보여질 뿐이며,

실제로 적용되어 있는지 여부는 알수 없습니다

실제 이용절차에 보시면 "실제 내진성능 평가를 위해서는 전문가를 통한 정밀 진단 시행을 권장합니다. " 라는 글이 있더군요

현제 조회 페이지는 건축법시행령 제 32조  에 해당하는 데이터만 볼수 있는거 같네요

혹시라도 간편조회시 데이터가 없는것은 아마 1988년 이전에 지어진 주택 혹은 최근 건축된 3층 미만 건물 일 가능성이 높아요

실제 이용절차에는 아래와 같은 글이 있습니다.

" 1988년 처음 내진설계가 도입되어, 일정규모 이상의 건물에 대하여는 내진설계를 적용하였으나,

그 이전에 건축된 건물과 최근가지 3층 미만의 건물은 내진설계 대상에서 제외되어 있습니다."

제일 확실한거는 설계자와 직접 시공한분들만 알거 같네요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