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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 임용 기출/15년도

2015)특수 임용 기출, 농맹 중복장애 의사소통

전공 A. 7번

ㄱ. 손가락 점자 (finger braille) 맞을거에요...아마도;;;;

ㄴ. 촉독 수화

 

 

농맹 중복장애 의사소통에 관한 문제네요......하하하하하하;;;;;;  역시 점점 난의도가 어려워지는 걸 느낄 수가 있었습니다 ㅠ

심지어 ㄱ. '손가락 점자(finger braille)' 는 확실한지도 모르겠다는 OTL   검색해도 안나와서  ㅠ  구글 뒤져봤다는 ;;;;

 

 

 

무튼 검색한 것을 찾아보자면

손가락 점자(finger braille)

: 두 사람이 손가락을 겹치고 마디에 점자를 찍어서 대화하는 방식.

:시청각장애인의 양손 검지, 중지, 약지를 점자 타이프라이터의 키(key)로 간주하여, 이들의 여섯 손가락에 점자의 시스템을 이용해 가볍게 터치하여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   

 

문제에 주어진 것과 같은 방식이지요? 왼손 손가락과 오른손 손가락 3개씩 사용하여, 양손 손가락 위를 접촉하여 점자로 의사소통하는 방법

 

손가락 점자 동영상(53초 부분에 나와요)

https://www.youtube.com/watch?v=HUZj9IHIV6M  

 

아래 사이트는 손가락 점자에 대해 조금 자세히 설명되어 있네요....제일 마지막 부분에 있어요...일본에서 농맹 중복장애를 위해 제일 먼저 만들어 졌는데 점자 6점 코드를 손가락으로 나타내주고 어쩌구 저쩌구~~블라블라(영어 해석이 딸려서 자세히 안읽음 ㅋㅋ)

손바닥 문자랑, 타도마도 나와 있으니 한번 들어가 보세요

http://www.theinterpretersfriend.org/pd/ws/db/text.html

 

촉독 수화

: 시청각장애인의 양손에다가 수화를 표현하는 것으로 그 수화를 시청각장애인으로 하여금 만져서 읽도록 하여 전달하는 방법.

  

Tip. 농-맹 중복장애 의사소통 방법

 

1. 손바닥 문자(print-on-palm)
 시청각장애인의 손바닥에 화자 쪽에서 검지 또는 시청각장애인의 다른 한 손의 검지 끝으로 글자를 써서 의사를 전달하는 방법  

 

2. 촉화법,타도마(Tadoma method)

발화자의 뺨이나 입술 또는 목에 아동의 손가락이나 손바닥 혹은 손등을 닿도록 하고, 때에 따라서는 눈을 감게 하여서 성대의 진동유무에 의해 유성음 무성음의 구별을 학습시킨다. (出處: 心身障害辭典(1990). 心身障害辭典, 福村出版,19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