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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 임용 기출/15년도

전공A 3번. 일반사례교수법 & 지역사회참조교수(지역사회모의교수,지역사회중심교수)

 2015년 전공A. 3번

 

가) 일반사례 교수법

나) 지역사회 참조 교수

별로 어렵지는 않은 문제였던거 같습니다~ 가)는 범주화, 과제분석, 지도, 평가 등의 내용으로 일반사례 교수법이라는 것을,  나)는 학교 내에 있는 매점을 활용 했다는 것으로 지역사회 참조 교수 라고 답을 유츄할 수 있었네요 ^.^

일반사례 교수법과 지역사회 참조 교수에 대해 좀 더 알아볼께요 ^^

책마다 용어나 설명들이 조금씩 다를수는 있어요~

 

일반사례 교수법

: 일단 학습한 기술은 어떤 상황이나 조건에서도 그 기술의 수행이 요구될 때 사용될 수 있어야 한다는 목표를 이루도록 하기 위해 발달된 전략.

이 전략은 특히 교수 사례의 선택과 계열화를 강조하는데 교수사례가 일반화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기 때문이다.

 

단계

1) 교수영역의 정의

교수영역: 학습자가 배울 행동이 수행될 다양한 자극상황, 교수영역은 수행환경의 특성, 학습자의 현 능력, 교수할 행동을 고려하여 결정

ex) 학교 주변의 패스트 푸드점 중 학생의 복지관이나 집 주변에서도 이용 가능한 곳으로 정의한 뒤 패스트푸드 점에서 대상자가 배워야 할 주요 활동을 정의.

 

2) 교수영역에서의 교수사례와 검사사례의 선택

교수영역 내에서 규정된 모든 자극상황과 모든 반응이 포함되는 대표적인 사례이면서 최소한의 사례 선택

긍정적 사례와 부정적 사례를 모두 포함 

ex) 선정된 패스트푸드점 중 1과3 패스트푸드점은 교수사례로 선택, 2와4는 검사사례로 선정.

 

3) 교수사례 계열화

교수사례를 교수할 순서 결정

ex) 문열기, 주문하기, 번호표 받기 등등이 포함된 교수사례를 계열화 하기

 

4) 계획된 교수사례 순서에 맞추어 교수 실시

교수사례에 순서에 맞추어 교수전략을 사용하여 기술을 가르침

ex) 1일에 한번 일주일에 3~4번 실시

 

5) 검사사례에서 평가(일반화 검사)

교수한 기술이 일반화 되었는지 알아보기 위해 검사사례에서 학습자의 수행을 검토

ex) 검사사례로 선정된 패스트푸드점 2,4에서 실시

 

지역사회 중심교수(community-based instruction) = 지역사회 기반교수

중도장애 학생들을 위한 교육과정의 하나로, 가르칠 내용은 지역사회에서 생활하는 데 반드시 필요한 기술들로 이루어지며, 이 기술을 가르칠 때에는 실제 지역사회 환경에서 교수된다. 지역사회 중심 교수의 교육과정 영역은 가정생활 영역, 지역사회 기능 영역, 기능적 학업 교과 영역, 여가-오락 영역, 직업 영역 등으로 분류된다. 지역사회 중심 교수는 체계적인 교수 계획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으로 단순한 현장학습이나 적응훈련과는 구분된다.  (특수교육학 용어사전, 2009., 국립특수교육원)

생태학적 접근으로 지역사회 기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교수적 접근으로,  기능적 생활중심 교육과정을 실현하기 위한 전략.

 

1) 지역사회 모의 교수

2) 지역사회 참조 교수 

 

※ 지역사회 모의교수랑 지역사회 참조교수는 지역사회 중심교수와 어떤 관계??

종종 지역사회  중심교수 안에 모의교수랑 참조교수가 포함되는건가요??  라는 질문을 보곤 하는데요...이게 책마다 다르더라고요.

어떤 책은 지역사회 중심교수를 하기 위해 '모의교수→참조교수' 단계가 필요하다는 책도 있고요.

논문을 보면 '지역사회 중심교수를 지역사회 모의참조교수와 같이 시행하면 효과가 좋다' 라는 내용도 있었습니다.

 

지역사회 모의교수와 참조교수가 나타난 배경은 다음과 같습니다. (송준만 외, 학지사)

지역사회 중심교수(이하 CBI)장애학생들의 통합 기회와 일반교육과정의 참여를 줄일수 있다는 문제점이 제기되어 학교 내 교육경험과 모의교수를 통하여 효과를 증대시키고자 하는 흐름이 진행되었습니다. 그래서 CBI의 이점을 학교현장에서 구현하기 위한 지역사회참조교수와 지역사회 시뮬레이션(지역사회 모의교수)을 사용하는 것이죠~

지역사회모의교수와 참조교수를 사용함으로써 지역사회 중심교수가 가져올 수 있는 위험성을 줄이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적장애학생이 지역사회 중심 교수를 시행하기 전에 위험에 처할 내용 등을 미리 실행해 볼 수도 있습니다.

 

 지역사회 중심교수, 참조교수, 지역사회모의교수 비교표(지적장애아교육,송준만, 강경숙, 김미선 외 2명 저 학지사)

 

 

간단히 구분하려면 모의 수업은 '교실에서' 이루어 지는 것

참조 수업은 '학교 내 시설물(체육관, 학교 식당이나 매점 등)' 을 사용하는 것

중심 수업은 '실제 지역사회'에서 이루어 진는 것..................이라고 생각하면 되겠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