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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 임용 기출/15년도

2015)특수 임용 기출, 상보적 교수(reciprocal teaching)

전공A.5

사용한 교수방법: 상보적 교수

(                    )안은  명료와 하기

 

상보적 교수

1984년에 ParlincsarBrown에 의해 제안된 독해전략  교수법이다. 이들은 독해에 관한 연구를 종합한 후 이해를 점검하고 독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4가지 전략(요약, 질문생성, 명료화, 예측)을 제안했다. 상보적 교수에서의 학습활동은 소집단 구성원들간의 상호 협력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교사는 학생들을 소집단(4~15명)으로 나누고 각 집단에서 교사의 역할을 맡을 학생을 선정하도록 한다. 학생들은 교재를 읽고 선정된 학생교사의 주도하에 대화를 시작한다. 소집단 내의 대화는 자유롭게 이루어지지만 4가지 전략이 반드시 사용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점진적으로 성인교사의 역할을 하는 것으로 가정되고 다른 학생들과 대화에 참여하면서 글의 의미를 구성해 간다.     (출처 교육심리학용어사전, 2000. 1. 10., 학지사)

 

상보적 교수에서 4가지 전략들 (예측하기, 질문 만들기, 명료화 하기, 요약하기)의 순서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시던데요....정해진 순서가 있는게 아니라 말 그대로 상보적 교수 안에 4가지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지 순서가 있는 것은 아니에요 ^^

 

구글에 reciprocal teaching을 검색하면 많이 나오는데요....예시마다 순서가 다 다른것을 볼 수 있어요

 

 

 

 

저도 임용시험 준비할 때 상보적 교수 4개의 전략이 순서인지 알고 앞글자만 따서 '예질명요'라고 외웠던 기억이 있는데 ^^;; 지금 찾아보니 순서가 아니라 전략이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