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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정의

안녕하세요 'ㅂ'

학습장애는 처음 배울 때 조금 어렵게 느껴지는 장애 영역이었어요.....하지만 정신지체에 비해서 어렵다는 거지 요즘 의사소통장애나 지체장애 문제들을 보면 학습장애는 어려운게 아니더라고요 ㅋㅋㅋㅋ

오늘은 학습장애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학습장애의 정의는 여러 곳에서 하고 있는데요.....미국 장애인 교육법(IDEA)의 정의학습장애공동협회(NJCLD), 장애인 교육 향상법(IDEIA,2004)에서의 학습장애 정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미국 장애인 교육법(IDEA)의 정의

일반적 정의

: 특정 학습장애 라는 용어는 구어나 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한 가지 이상의 기본 심리과정상의 장애를 말하며 이 장애는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 혹은 수학 계산 등에서 결함을 나타낼 수 있다.

 

포함된 장애

: 이 용어는 지각장애, 두뇌손상, 미세뇌기능장애, 난독증, 발달적 실어증 등과 같은 장애를 포함한다.

⊙ 제외된 장애

: 이 용어는 일차적으로 시각/청각/운동장애, 정신지체, 환경/문화/경제적 결핍의 결과로 나타나는 학습문제는 포함하지 않는다.

 

2. 학습장애공동협회(NJCLD)의 정의

학습장애는 듣기, 읽기, 쓰기, 추리 또는 산수능력의 획득과 사용에 유의한 곤란으로 나타나는 이질적 장애군을 의미하는 일반적 용어이다. 이러한 장애는 개인의 내재성이며, 중추신경계의 기능부전에 기인하는 것으로 본다.

이 장애는 생애를 통해서 나타날 수 있다. 자기구제행동, 사회적 지각 및 사회적 상호작용의 문제가 학습장애와 공존할 수 있으나 그 자체가 학습장애의 구성요소가 되지는 않는다. 학습장애는 다른 장애(ex. 감각장애, 정신지체, 중증 정서장애)나 외부의 영향(문화적 차, 불충분하거나 부적절한 교수같은)과 더불어 나타날 수 있으나 학습장애는 이러한 장애나 영향의 결과가 아니다.

 

3. 장애인 교육 향상법(IDEIA,2004)의 정의

특정 학생장애는 언어, 즉 구어와 문어의 이해와 사용에 포함된 기본적인 심리 과정 중 한가지 또는 그 이상의 장애를 의미하며 듣기, 사고, 읽기, 쓰기, 철자법 혹은 수학계산에서 불완전한 능력으로 나타날 수 있다.

특정 학습장애는 지각장애, 뇌손상, 미세뇌기능장애, 난독증, 발달적 실어증 등의 조건을 포함한다.

특정 학습장애는 주로 시각장애, 청각장애 또는 운동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혹은 환경적, 문화적, 경제적 실조에 의한 학습문제포함시키지 않는다.

 

학습장애 정의의 공통요소

1) 학업 및 학습과제상의 곤란

2) 성취도와 잠재능력간의 불일치

3) 성장유형의 불균형

4) 중추신경계의 기능 장애

5) 배제 기준

6) 평생에 걸쳐 사회적 부적응

 

학습장애 정의에 포함되는 요소

1) 평균을 중심으로 -1표준편차(1SD가 표준인 경우 3표준오차를 고려하여 IQ 80) 이상의 지적기능을 소지하여야 한다.

2) 한 과목 혹은 그 이상의 과목에서 지적능력과 성취도간 차이가 연령수준에 근거하여 1.75SD 이상이여야 한다.

 

학습장애 정의에 제외되는 요소

1) 시각, 청각, 운동 장애

2) 정신지체

3) 정서(행동) 장애

4) 환경, 문화 또는 경제적 불리에 의한 학습부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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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하~ 후하~ 다 쓰려니 힘드네요 ^^;;;

그냥 정의만 읽으면 이해가 잘 안되시는 분들을 위해 학습장애에 대해 간단히 설명 드리겠습니다 ^^ 학습장애 정의에 사용된 용어를 생각하면서 읽어 보세요 (설명은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편하게 풀어쓰는 글입니다)

'학습장애'라고 하면 어떤 것이 떠오르시나요? 공부를 못한다? 정신지체도 공부를 못할거 같은데 머가 차이점이지? 등등

학습장애와 정신지체를 구별하는 중요한 준거는 바로 지능 입니다.....정신지체는 IQ 75 이하로 규정하고 있지만 학습장애는 정상적인 지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게 바로 정의에서 말하는 '성취도와 잠재능력간의 불일치' 입니다

 

잠재능력은 본인이 가진 IQ이고 성취도는 학습성과죠...

"넌 IQ가 정상범주인데 (잠재능력)왜 수학or국어 성적(성취도)이 이렇게도 좋지 않니(불일치 하니)? 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학습상에 어려움을 지녀야 할텐데요....정신지체와의 차이점은 정신지체가 지능이 낮아서 모든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다고 보면 학습장애는 특정과목이 다른 과목에 비해 현저하게 학습이 뒤떨어 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대표적인 학습장애의 유형이 난독증인데요....난독증을 지닌 사람들이 IQ가 낮아서 글을 못읽는게 절대절대 아니에요....단지 먼지 모를 중추신경계미세뇌기능 장애로 인해 글씨가 부정확하게 읽거나 철자를 빼먹거나 하는거죠.

하지만 시각,청각적인 문제는 없기 때문에 난독증인 사람들이 듣고 말하는 것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난독증을 가지고 있는 톰 크루즈

 

그리고 시각,청각 장애로 인해 학습상에 어려움이 있는 것/ 환경적, 문화적 차이로 인해 학습상에 어려움을 겪는 것 역시 학습장애에서 제외 됩니다.

만약 요걸 제외하지 않으면 시각,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 학습장애로 분류되어 버리겠죠? ㅋㅋㅋㅋ

"흙흙 ㅠ.ㅜ 난 눈이 안보여서 공부하기가 어려워서 성적이 낮게 나왔어" ----->넌 학습장애야

ㅡ,.ㅡ 라고 할 수 없자나요.

 

그리고 '환경적, 문화적 차이로 인한 학습상의 어려움'은 IQ검사와 관련이 있습니다....노벨생리학 상을 받은 왓슨 박사는 '흑인은 백인보다 지능이 낮다' 라고 말해서 논란이 된적이 있는데요.......실제로 미국의 IQ검사에서 백인이 흑인보다 평균 IQ가 높다고 합니다....하지만 이게 그럴수 밖에 없는게 흑익들이 미국에서 경제적, 사회적 지위가 낮고 교육의 기회가 부족한 경우가 많자나요.

마찬가지 입니다.

"엄마, 아빠 일하느라 바쁘고 아무도 내 공부에 신경 안쓰고, 학교 선생이 하는 말은 뭔 말인지 모르겠다...에라이~ 성적 개판"

----->넌 학습장애야    

ㅡ,.ㅡ 라고 할 수 없죠.

 

만약에 학습장에 진단 기준에 IQ검사를 넣게 되면 상대적으로 낮은 점수를 받는 흑인들이(실제 학습장애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백인에 비해 학습장애 진단을 받는 경우가 많겠죠?  

그렇게 때문에 학습장애 정의에 제외되는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것이랍니다.

순수하게 중추신경계의 기능 장애거나 먼가 모를 미세한 뇌 기능 장애로 인한 낮은 성취여야 한다는 걸 말하고 있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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