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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습장애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 방법 3. 저성취 모델&인지처리과정 결함 접근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 방법으로

저성취 모델과 인지처리과정 결함 접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공부했을 때는 저성취 모델은

잘 알려지지 않았었고 인지처리과정 결함 접근법도

크게 중요시 되지 않았던 시기라 요즘은

어떠한지 잘 모르겠네요~

 

 

저성취 모델(학습장애 이론과 실제 P.123)

:학업점수에 대해 절선점수를 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학습장애 적격성을 결정하는 모델.

일반적으로 지능지수가 정신지체 기준(약 70)보다 높으면서 학업성취가 16~25백분위 이하에 속하는 학생을 판별.

 

근거

: 지능-성취 불일치를 보이는 학생과 지능-성취 불일치를 보이지 않지만 학업성취도가 낮은 학생은 차이점 보다 공통점이

많다는 연구결과로 부터 도출된 모델.

 

장점

: 학업성취도를 기준으로 학습장애를 판별하므로 적용이 용이

 

단점

: 학습장애로 인한 기대하지 않은 저성취와 다른 요인(ex. 교육경험, 사회경제적 요인 등)으로 인한 저성취를 차별화 하기 힘듬.

 

 

인지처리과정 결함 접근

: 인지적 처리과정 변인이나 해당 교과 기본 학습 기능에서의 수행 정도를 바탕으로, 개인 내 혹은 개인 간 여타 기능의 수행 정도를

바탕으로, 개인 내 혹은 개인 간여타 기능의 수행 정도와 어떤 하이가 있는지 그리고 그러한 차이가 해당 교과 학업성취의 차이를

얼마나 설명하는지 등을 확인.

 

전제사항(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교육 2판, p.69)

① 특정 처리과정상의 결함은 전반적인 인지능력과 비교적 독립적으로 특정 교과 영역의 학습에 영향을 미친다.

② 인지처리과정상의 결함은 외적인 요소, 즉 심리적 동기나 학습 기회 등과 같은 요인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 않는 개인적

특징이다.

③ 처리과정은 검사 도구 등 다양한 측정방법을 통해 그 수행 정도를 나타낼 수 있다.

 

 

 

흠....저성취 모델과 인지처리과정 결함 접근보다는

불일치 모델, 중재반응 모델이 기출이 많이

되었습니다.(요즘은 어떤지 모르겠지만;;;)

 

혹시나 저성취 모델과 인지처리과정 결함 접근도

최근에 기출된적이 있나요? 아시는분 댓글로

알려주세요 ㅠ 제가 공부할때는 별로

중요시 되지 않았던 모델들이라 저도 이해가 짧네요 ^^;;;

 

이런글도 있어요!!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 방법 1. 능력-성취 불일치 접근법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 방법 2. 중재반응모델(이중격차모델) 

사촌오빠는 학습장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