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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습장애

읽기문제에 대한 원인, 읽기 장애의 원인

 

학습장애의 유형 안에는 크게 읽기, 쓰기, 수학 장애가 있고요~

읽기장애가 있는지 판단하기 위한 평가 방법들을 알아보았습니다.

이제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을 알기에 앞서

읽기 문제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잠시 가질께요

 

 

 

이부분은 중요한건 아니지만 '이러저러한 원인이 있어서

읽기 문제가 생긴다고 생각해서 요로조로한 방법으로

읽기능력 향상 교수를 한다~'는 것의 밑바탕이 됩니다.

 

초기 

시지각 정보처리 과정의 이상

 난독증, 반전(ex. 'ㄱ'을 'ㄴ'으로, 'ㅏ'를 'ㅓ'로 인식)

읽기학습 방법과 선호하는   정보지각양식의 불일치

 개인에 따라 정보를 받아들이는 방식이 다름.

최근 

 언어관련 인지능력의 결함

음운인식능력

자모와 음소의 대응관계, 자모를 결합하는 능력부족                             

(ex. '바다' 라는 단어를 '바'와 '다'로, 음소수준에서 'ㅂ', 'ㅏ', 'ㄷ', 'ㅏ'로 구분)

단기기억력

시각과제 단기기억보다 철자과제 단기기억에 더 심각한 결함

 언어지식에 대한 이해 부족

어휘력

글 내용을 자신의 주관적 입장에서 왜곡하여 이해

의미론

맥락정보를 적절히 활용하는 것이 어려움(ex. 영희는 매일      을 해야한다.)

구문론

문장구조에 대한 이해력이 상대적으로 낮음

(ex. '나는 영희를 좋아한다' 와 '영희는 나를 좋아한다' 차이를 모름)

읽기자료와 관련된 선행학습 및 사전경험의 부족

누적된 학습 실패 경험 및 낮의 사회 경제적 수준 

 

왜 읽기문제가 생기는지에 대한 과거와 최근의 의견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어서 나오는 읽기 능력향상을 위한 교수법

재미있고도 중요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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