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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습장애

읽기 장애-읽기검사의 이해

읽기장애의 정의를 알았으니 어떻게(How) 읽기장애인지 알아야

할때입니다. 학생이 읽기장애가 있는지 아래의 평가들이

사용되는 것이죠~~이러한 평가들은 아동이 읽기를 함에 있어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확인함과 동시에 아동에게 필요한 교육적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1. 교육과정중심측정 읽기검사

1) 구두읽기검사

 개요

특성 

 검사실시목적

 읽기 유창성 평가

 검사방법

 한 학년 동안 수업시간에 사용될 읽기자료 또는 수업시간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지만 아동의 읽기 능력을 고려할 때 적합할 것으로 판단되는 읽기 자료에 포함되어 있는 지문 중 일부를 우선적으로 선택하여(대략 300~350단어)실시.

 검사결과의 활용

 검사결과는 1분 동안 학생이 읽은 총 단어 수에서 틀리게 읽은 단어수를 뺀 것이다.

① 명백하게 대상 단어를 잘못 읽은 경우

② 2초 동안 대상 단어를 읽지 못하는 경우

③ 대상 단어를 읽지 않고 그냥 넘어간 경우

 장점

 검사 제작과 실시가 간편하기 때문에 읽기장애 아동의 유창성 평가를 위해 특수교사가 쉽게 사용할 수 있다.

 단점

 읽기활동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인 읽기 이해력의 측정이 어렵다.

 

2) 빈칸 채우기 검사

 개요

특성 

 목적

 읽기 유창성과 읽기 이해력

 검사방법

 수업활동에 사용될 읽기 자료나 아동의 읽기 수준에 적합한 다른 자료를 근거로 검사를 위해 약 300~350개 정도의 단어가 포함된 읽기자료를 선택한다. 첫 문장과 마지막 문장은 그대로 놓아둔다. 두번째 문장부터 일정한 규칙에 의해 일부 단어를 지우고, 지워진 부분에 괄호를 만들어 학생이 문법과 문맥을 고려해 적합할 것으로 판단되는 단어를 직접 넣도록 지문을 재구성한다.

<삭제할 단어를 선정할 때 고려할 점>

 

 결과 활용

2분 동안 문법과 문맥을 고려했을 때 학생이 올바르게 적은 단어 수가 최종검사 결과로 활용된다. 

 장점

① 구두 읽기 검사와는 달리 집단으로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② 유창성 뿐만 아니라 읽기 이해력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

 단점

① 검사 자료 개발이 구두읽기검사보다 상대적으로 복잡하다.

② 검사 자료의 난이도가 높은 경우 검사 도중 아동이 쉽게 좌절하여 포기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3) 선택형 읽기 검사

 개요

 특성

 목적

읽기 유창성과 읽기 이해력

 검사방법

빈칸 채우기 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되 삭제된 단어에 대응하는 선택형 예제 3~5개를 제시.

이 때 삭제된 단어는 정답의 역할을 하게 되며, 다른 단어들은 오답의 역할을 하게 된다.

 활용

올바른 선택 수에서 특린 선택수를 뺀 결화를 활용한다.

 장점

읽기 장애아동의 검사 참여 동기를 절절히 유지하면서 아동의 읽기 유창성과 이해력을 측정하기에 적합

 단점

오답의 역할을 하는 선택지들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검사 개발이 상대적으로 어렵다.

 

2. 읽기과정중심 읽기이해 평가(기출★★)

성공적인 읽기활동을 위해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읽기활동들을 성공적으로 완결시켜야 함.

 읽기 전 

① 주요 어휘에 대한 지식② 읽기 자료 내용과 과련된 선행 경험 ③ 읽기 자료에 포함된 주요정보(ex. 제목, 그림, 도표 등)에 대한 활용

읽기 중

맥락 단서를 이용한 낯선 어휘의 이해 ② 문장구조 형식에 대한 이해(ex.나열식, 비교대조식, 인과관계식)

주제에 대한 파악 ④ 글 내용에 대한 추론

읽기 후

① 전체 내용에 대해 결론짓기 ② 전개될 내용에 대한 예측

③ 글 내용에 대한 평가하기 ④ 주장의 근거가 타당한지에 대한 평가

 

읽기과정중심 읽기이해 평가는 기출이 된적이 있습니다만, 최근의 문제 유형에서는 출제되기 어려울듯 하네요;;;

이전에는 문제가 간단하게 출제될 때라 읽기과정중심 읽기이해 평가의 전, 중, 후의 내용에 대해 쓰라고 기출된 걸로 기억하네요~

무튼 기출이니까 한번 보고 넘어가세요 ^.^

 

 

3. 비형식적 읽기검사

난이도가 다른, 즉 각 학년별 읽기 자료를 이용해 개발된 검사 자료로 구성.

유치원에서 고등학교 수준까지 각 학년별로 구성된 단어읽기검사, 문장읽기검사, 듣기이해검사로 구성.

 

목적

: 아동의 어휘력, 문자 해독의 정확성 및 유창성, 읽기 이해력 그리고 듣기 이해력에 대한 평가를 통해 읽기장애 아동의 현

읽기 능력 및 잠재 증력 수준을 파악하고, 이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읽기 능력 수준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절차

단어읽기검사→문장읽기검사→듣기이해검사

 단어읽기검사

시간제한방식: 즉시 읽기 능력 측정을 위한 것

무제한 방식: 읽기 전략 활용 능력 측정을 위한 것

단어 목록에 수록된 단어들을 1초 간격으로 아동에게 제시하고, 즉시 해독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확인→(즉시 읽기 못하면) 해독 전략(ex.음운분석, 음절분석)을 활용해 읽어내도록 요구

 문장읽기검사

 아동이 문자 해독과 읽기 이해력에 있어서 현저한 어려움을 나타내는 심리적 좌절 수준을 확인할 때까지 난이도를 증가시켜 가면서 실시.

① 읽기검사 전 활동: 사용될 읽기 자료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에 대한 아동의 사전지식에 대한 평가, 읽기 자료의 주 내용이 무엇인지를 추론해 보도록 하는 활동

② 읽기검사 중 활동: 해독의 정확성,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력, 읽기 전략에 대한 평가

③ 이해력 검사: '다시 말하기'방법을 통해 읽기 자료를 모두 읽은 후 아동이 자신의 말로 주요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함.

 듣기이해검사

검사자가 아동에게 읽기 자료를 읽어주고 난 후 자료 내용에 대한 이해력 평가

 

검사준거

 독립수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혼자서 읽기 활동 수행 (문자해독 99%, 이해력 95% 이상)

 교수수준

 수업활동을 통한 조력을 제공했을 때 자신감을 가지고 읽기 활동을 수행 (문자해독 95%, 이해력 75% 이상)

 좌절수준

 필요한 조력을 제공받더라도 읽기에 심각한 어려움을 갖는 수준 (문자해독 75%, 이해력 50% 이상)

 듣기이해수준

 문자해독 활동 제외, 검사 자료를 읽어주었을 때 내용 이해력 75%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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