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장애의 정의를 알았으니 어떻게(How) 읽기장애인지 알아야
할때입니다. 학생이 읽기장애가 있는지 아래의 평가들이
사용되는 것이죠~~이러한 평가들은 아동이 읽기를 함에 있어
어떠한 문제가 있는지 확인함과 동시에 아동에게 필요한 교육적 도움을
제공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1. 교육과정중심측정 읽기검사
1) 구두읽기검사
개요 |
특성 |
검사실시목적 |
읽기 유창성 평가 |
검사방법 |
한 학년 동안 수업시간에 사용될 읽기자료 또는 수업시간에 직접적으로 사용되지 않지만 아동의 읽기 능력을 고려할 때 적합할 것으로 판단되는 읽기 자료에 포함되어 있는 지문 중 일부를 우선적으로 선택하여(대략 300~350단어)실시. |
검사결과의 활용 |
검사결과는 1분 동안 학생이 읽은 총 단어 수에서 틀리게 읽은 단어수를 뺀 것이다. ① 명백하게 대상 단어를 잘못 읽은 경우 ② 2초 동안 대상 단어를 읽지 못하는 경우 ③ 대상 단어를 읽지 않고 그냥 넘어간 경우 |
장점 |
검사 제작과 실시가 간편하기 때문에 읽기장애 아동의 유창성 평가를 위해 특수교사가 쉽게 사용할 수 있다. |
단점 |
읽기활동의 또 다른 중요한 측면인 읽기 이해력의 측정이 어렵다. |
2) 빈칸 채우기 검사
개요 |
특성 |
목적 |
읽기 유창성과 읽기 이해력 |
검사방법 |
수업활동에 사용될 읽기 자료나 아동의 읽기 수준에 적합한 다른 자료를 근거로 검사를 위해 약 300~350개 정도의 단어가 포함된 읽기자료를 선택한다. 첫 문장과 마지막 문장은 그대로 놓아둔다. 두번째 문장부터 일정한 규칙에 의해 일부 단어를 지우고, 지워진 부분에 괄호를 만들어 학생이 문법과 문맥을 고려해 적합할 것으로 판단되는 단어를 직접 넣도록 지문을 재구성한다. <삭제할 단어를 선정할 때 고려할 점>
|
결과 활용 |
2분 동안 문법과 문맥을 고려했을 때 학생이 올바르게 적은 단어 수가 최종검사 결과로 활용된다. |
장점 |
① 구두 읽기 검사와는 달리 집단으로 검사를 실시할 수 있다. ② 유창성 뿐만 아니라 읽기 이해력을 동시에 측정할 수 있다. |
단점 |
① 검사 자료 개발이 구두읽기검사보다 상대적으로 복잡하다. ② 검사 자료의 난이도가 높은 경우 검사 도중 아동이 쉽게 좌절하여 포기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다. |
3) 선택형 읽기 검사
개요 |
특성 |
목적 |
읽기 유창성과 읽기 이해력 |
검사방법 |
빈칸 채우기 검사와 동일한 방법으로 실시하되 삭제된 단어에 대응하는 선택형 예제 3~5개를 제시. 이 때 삭제된 단어는 정답의 역할을 하게 되며, 다른 단어들은 오답의 역할을 하게 된다. |
활용 |
올바른 선택 수에서 특린 선택수를 뺀 결화를 활용한다. |
장점 |
읽기 장애아동의 검사 참여 동기를 절절히 유지하면서 아동의 읽기 유창성과 이해력을 측정하기에 적합 |
단점 |
오답의 역할을 하는 선택지들을 매력적으로 만드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에 검사 개발이 상대적으로 어렵다. |
2. 읽기과정중심 읽기이해 평가(기출★★)
성공적인 읽기활동을 위해 각 단계별로 요구되는 읽기활동들을 성공적으로 완결시켜야 함.
읽기 전 |
① 주요 어휘에 대한 지식② 읽기 자료 내용과 과련된 선행 경험 ③ 읽기 자료에 포함된 주요정보(ex. 제목, 그림, 도표 등)에 대한 활용 |
읽기 중 |
① 맥락 단서를 이용한 낯선 어휘의 이해 ② 문장구조 형식에 대한 이해(ex.나열식, 비교대조식, 인과관계식) ③ 주제에 대한 파악 ④ 글 내용에 대한 추론 |
읽기 후 |
① 전체 내용에 대해 결론짓기 ② 전개될 내용에 대한 예측 ③ 글 내용에 대한 평가하기 ④ 주장의 근거가 타당한지에 대한 평가 |
읽기과정중심 읽기이해 평가는 기출이 된적이 있습니다만, 최근의 문제 유형에서는 출제되기 어려울듯 하네요;;;
이전에는 문제가 간단하게 출제될 때라 읽기과정중심 읽기이해 평가의 전, 중, 후의 내용에 대해 쓰라고 기출된 걸로 기억하네요~
무튼 기출이니까 한번 보고 넘어가세요 ^.^
3. 비형식적 읽기검사
난이도가 다른, 즉 각 학년별 읽기 자료를 이용해 개발된 검사 자료로 구성.
유치원에서 고등학교 수준까지 각 학년별로 구성된 단어읽기검사, 문장읽기검사, 듣기이해검사로 구성.
목적
: 아동의 어휘력, 문자 해독의 정확성 및 유창성, 읽기 이해력 그리고 듣기 이해력에 대한 평가를 통해 읽기장애 아동의 현
읽기 능력 및 잠재 증력 수준을 파악하고, 이들이 현재 가지고 있는 읽기 능력 수준에 적합한 교육 프로그램 제공.
절차
단어읽기검사→문장읽기검사→듣기이해검사
단어읽기검사 |
시간제한방식: 즉시 읽기 능력 측정을 위한 것 무제한 방식: 읽기 전략 활용 능력 측정을 위한 것 단어 목록에 수록된 단어들을 1초 간격으로 아동에게 제시하고, 즉시 해독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확인→(즉시 읽기 못하면) 해독 전략(ex.음운분석, 음절분석)을 활용해 읽어내도록 요구 |
문장읽기검사 |
아동이 문자 해독과 읽기 이해력에 있어서 현저한 어려움을 나타내는 심리적 좌절 수준을 확인할 때까지 난이도를 증가시켜 가면서 실시. ① 읽기검사 전 활동: 사용될 읽기 자료에 포함되어 있는 내용에 대한 아동의 사전지식에 대한 평가, 읽기 자료의 주 내용이 무엇인지를 추론해 보도록 하는 활동 ② 읽기검사 중 활동: 해독의 정확성, 읽기 유창성, 읽기 이해력, 읽기 전략에 대한 평가 ③ 이해력 검사: '다시 말하기'방법을 통해 읽기 자료를 모두 읽은 후 아동이 자신의 말로 주요 내용에 대해 이야기해 보도록 함. |
듣기이해검사 |
검사자가 아동에게 읽기 자료를 읽어주고 난 후 자료 내용에 대한 이해력 평가 |
검사준거
독립수준 |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혼자서 읽기 활동 수행 (문자해독 99%, 이해력 95% 이상) |
교수수준 |
수업활동을 통한 조력을 제공했을 때 자신감을 가지고 읽기 활동을 수행 (문자해독 95%, 이해력 75% 이상) |
좌절수준 |
필요한 조력을 제공받더라도 읽기에 심각한 어려움을 갖는 수준 (문자해독 75%, 이해력 50% 이상) |
듣기이해수준 |
문자해독 활동 제외, 검사 자료를 읽어주었을 때 내용 이해력 75%이상 |
이런글도 있어요!!
학습장애 교수방법-읽기 장애의 정의, 읽기의 기능적 구성
읽기문제에 대한 원인, 읽기 장애의 원인
'특수교육 > 학습장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읽기지도-전통적인 읽기 교수법(중요)Fernald 읽기교수법,Gillingham등 (0) | 2017.01.15 |
---|---|
읽기문제에 대한 원인, 읽기 장애의 원인 (4) | 2017.01.14 |
학습장애 교수방법-읽기 장애의 정의, 읽기의 기능적 구성 (0) | 2017.01.08 |
학습장애 지도방법을 시작하기 전 (0) | 2017.01.08 |
학습장애 선별 도구- KISE학습장애선별검사 (0) | 2017.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