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때까지 읽기장애란 무엇인지
왜 읽기장애가 생기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입니다~
특수교사로써 잘 알고 있어야 할 부분이기도 하고
기출도 되었기 때문에 잘 알고 계셔야 해요 ^.^
내용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1. 다감각 중심 읽기 교수법
Fernald 읽기교수법 |
시각, 청각, 촉각, 운동 감각 모두를 사용 단어의 시각적 형태 강조 아동의 학습 동기 고려 |
1단계: 학생이 불러주는 이야기를 교사가 적고, 학생이 학습학고자 하는 단어 선택→단어장에 써서 학생이 손가락으로 단어를 따라 쓰며 읽음 |
2단계: 낯선 단어를 보고 말하도록 함(손가락을 이용해 쓰지 X) | ||
3단계: 일상적인 읽기 자료가 단어학습에 이용 | ||
4단계: 읽기 자료를 읽기 전 자료 내에서 낯선 단어를 확인→낯선 단어의 의미를 추론 | ||
Gillingham 읽기 교수법 |
문자와 음소의 대응 관계에 대한 지식을 다감각적 방법을 통해 획득 | |
Hegge-kirk-krik =교정적 읽기프로그램 |
모든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음소를 아동이 모두 알도록 교수학습활동 | |
신경학적 각인 읽기 교수법 (유창성 증진) |
함께읽기 |
교사와 학생이 같이 읽다가 점차적으로 학생이 주도 |
반복읽기 |
50~200단어를 일정수준의 유창성에 이를때까지 반복 |
2. 단어인식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
의미중심 프로그램 |
통언어적 접근(읽기와 쓰기가 연계되어 강조) |
일견단어-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주어진 단어의 시각적 형태와 음과 의미를 연결 |
언어경험 접근 |
읽기 활동과 다른 언어활동(말하기, 듣기, 쓰기 활동)을 통합하여 프로그램 구성 사고력도 함께 개발 | |
읽기 회복법 |
친숙한 책 반복하여 읽기→친숙하지 않은책 읽고 계속적인 기록 분석→이야기 쓰기→새로운 책읽기 | |
해독중심 프로그램 |
음운 분석적 접근 |
종합적 방법: 음소→음가를 통해 주어진 단어 해독(ex. ''가'='그-으'+'아') |
분석적 방법: 문자의 음가를 학습(ex. 'ㄱ'의 음가를 가르츠기 위해 '가방'을 활용) | ||
언어학적 접근 |
의사소통 중심의 문자해독 읽기 활동 강조 철자나 발음이 서로 유사한 단어 자체를 문자 해독의 단위로 설정하여 반복되는 부분과 구별되는 음운 부분을 통해 각 부분이 가지고 있는 소리를 학생들이 쉽게 파악하도록 함. (ex. 무리, 수리, 구리, 부리 등 동일한 음문 제시) |
※ 의미중심 프로그램보다 해독중심 프로그램이 학습장애아동들의 초기 읽기능력향상에 더 효과적이다. (Hallahan, Kauffman,& LIoyd,1999)
3. 읽기 이해력 증진을 위한 교수법
유창성 지도 |
큰소리고 읽기, 반복하여 읽기, 쉬운책에서 점점 어려운 책으로 접근하기 | |
어휘력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 |
문맥을 이용한 교수전략 |
①문맥을 활용한 어휘 정의하기②어휘의미 발견하기 ③ 문장만들기 |
범주를 이용한 교수전략 |
①단어유창성방법 ②나열-범주-명칭 부여하기③특징분석방법 ④도식활용방법 | |
독해력 증신을 위한 교수전략 |
관련지식 자극하기 |
이전 읽기 내용과 현재 읽기 내용 연관시켜 주기, 이야기의 전반적 맥락 제시하여 주기, 글의 내용과 관련한 경험이나 지식을 서로 이야기 하도록 하기 |
질문하기 |
학생들이 글의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 | |
심상만들기 |
글을 읽고 내용을 그림 그리기, 글의 내용에 대한 심상 만들기 | |
효과적인 학습동기 |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자극하기 |
이 내용들은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2판, 김동일' 책의
P.179~ P.192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눈치채셨을 수도 있지만
이때까지 학습장애 내용이나 이후에 나올 내용은 모두 이책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이 책을 기준으로 서브노트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
계속해서 새로운 책들이 출판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새로운 부분도 보충하도록 할께요~
'특수교육 > 학습장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읽기장애 소소한 읽을거리 (1) | 2017.03.18 |
---|---|
읽기문제에 대한 원인, 읽기 장애의 원인 (4) | 2017.01.14 |
읽기 장애-읽기검사의 이해 (1) | 2017.01.08 |
학습장애 교수방법-읽기 장애의 정의, 읽기의 기능적 구성 (0) | 2017.01.08 |
학습장애 지도방법을 시작하기 전 (0) | 2017.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