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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습장애

읽기지도-전통적인 읽기 교수법(중요)Fernald 읽기교수법,Gillingham등

 

 

이때까지 읽기장애란 무엇인지

왜 읽기장애가 생기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은

읽기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입니다~

 

특수교사로써 잘 알고 있어야 할 부분이기도 하고

기출도 되었기 때문에 잘 알고 계셔야 해요 ^.^

내용은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1. 다감각 중심 읽기 교수법

 Fernald 읽기교수법

시각, 청각, 촉각, 운동  감각 모두를 사용

단어의 시각적 형태 강조

아동의 학습 동기 고려

1단계: 학생이 불러주는 이야기를 교사가 적고, 학생이 학습학고자 하는 단어 선택→단어장에 써서 학생이 손가락으로 단어를 따라 쓰며 읽음

2단계: 낯선 단어를 보고 말하도록 함(손가락을 이용해 쓰지 X)

3단계: 일상적인 읽기 자료가 단어학습에 이용

4단계: 읽기 자료를 읽기 전 자료 내에서 낯선 단어를 확인→낯선 단어의 의미를 추론

 Gillingham 읽기 교수법

문자와 음소의 대응 관계에 대한 지식을 다감각적 방법을 통해 획득

 Hegge-kirk-krik              

=교정적 읽기프로그램

모든 자음과 모음에 해당하는 음소를 아동이 모두 알도록 교수학습활동 

신경학적 각인 읽기 교수법

(유창성 증진)

함께읽기

교사와 학생이 같이 읽다가 점차적으로 학생이 주도

반복읽기

50~200단어를 일정수준의 유창성에 이를때까지 반복

 

2. 단어인식 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법

 의미중심 프로그램

 통언어적 접근(읽기쓰기연계되어 강조)

일견단어-반복적인 노출을 통해 주어진 단어의 시각적 형태와 음과 의미를 연결

 언어경험 접근

읽기 활동과 다른 언어활동(말하기, 듣기, 쓰기 활동)을 통합하여 프로그램 구성

사고력도 함께 개발

 읽기 회복법

친숙한 책 반복하여 읽기→친숙하지 않은책 읽고 계속적인 기록 분석→이야기 쓰기→새로운 책읽기

해독중심 프로그램 

 음운 분석적 접근

종합적 방법: 음소→음가를 통해 주어진 단어 해독(ex. ''가'='그-으'+'아')

분석적 방법: 문자의 음가를 학습(ex. 'ㄱ'의 음가를 가르츠기 위해 '가방'을 활용)

 언어학적 접근

의사소통 중심의 문자해독 읽기 활동 강조

철자나 발음이 서로 유사한 단어 자체를 문자 해독의 단위로 설정하여 반복되는 부분과 구별되는 음운 부분을 통해 각 부분이 가지고 있는 소리를 학생들이 쉽게 파악하도록 함.    (ex. 무리, 수리, 구리, 부리 등 동일한 음문 제시)

※ 의미중심 프로그램보다 해독중심 프로그램이 학습장애아동들의 초기 읽기능력향상에 더 효과적이다. (Hallahan, Kauffman,& LIoyd,1999)

 

3. 읽기 이해력 증진을 위한 교수법

유창성 지도

큰소리고 읽기, 반복하여 읽기, 쉬운책에서 점점 어려운 책으로 접근하기 

어휘력 증진을 위한 교수전략

문맥을 이용한 교수전략

문맥을 활용한 어휘 정의하기어휘의미 발견하기 ③ 문장만들기

범주를 이용한 교수전략

①단어유창성방법 ②나열-범주-명칭 부여하기③특징분석방법 ④도식활용방법

독해력 증신을 위한 교수전략

관련지식 자극하기

이전 읽기 내용과 현재 읽기 내용 연관시켜 주기, 이야기의 전반적 맥락 제시하여 주기, 글의 내용과 관련한 경험이나 지식을 서로 이야기 하도록 하기

질문하기

학생들이 글의 내용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유도

심상만들기

글을 읽고 내용을 그림 그리기, 글의 내용에 대한 심상 만들기

효과적인 학습동기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 자극하기

 

 

이 내용들은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2판, 김동일' 책의

P.179~ P.192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눈치채셨을 수도 있지만

이때까지 학습장애 내용이나 이후에 나올 내용은 모두 이책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제가 이 책을 기준으로 서브노트를

만들었기 때문입니다 ^^;;;;)

계속해서 새로운 책들이 출판되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새로운 부분도 보충하도록 할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