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장애 교수방법 중
가장 먼저 학습할 것은 읽기장애 입니다.
읽기장애를 공부하기 위해서는
읽기의 기능적 구성에 대해 먼저 알고
있어야 하는데요~
글자를 읽기 위해서는 많은 기술들이 필요하죠?
그러한 기술에는 어떠한 것들로 구성되어 있는지
기본적으로 알고 있는 것이죠.....
쩝....사실 읽기 기술의 구성 자체가 중요한건 아닌거 같은데 ㅠ
읽기를 기능적으로 하기 위해선 이러저러한 것들이 필요하고 이런 기술들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이 읽기 장애다....라는 것을 설명하기 위한 사전 지식 정도??
로 생각하시길 바랍니다...
읽기의 기능적 구성(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P138)
단어인식 |
형태분석 |
문자의 시각적 특징이나 단서에 근거해 단어를 인식하는 것 |
음소분석 |
단어를 구성하고 있는 문자소와 음소의 대응관계를 분석함으로써 단어를 인지하는 것 | |
음절분석 |
단어를 구성하고 있는 각 음절에 해당하는 소리를 분석적으로 지각함으로써 전체 단어를 인지하는 것 | |
문맥분석 |
주위의 다른 단어나 의미에 의존해 모르는 단어를 해독하는 것 | |
일견읽기 |
단어에 대한 의식적인 음소나 음절분석을 실시하지 않으면서 즉시적으로 단어를 인지하는 것 | |
읽기이해 |
단어에 대한 이해 |
읽기 자료의 전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고 내용에 대한 기억에 중요한 역할을 함. |
내용에 대한 사실적 이해 |
읽기 자료에 쓰인 내용을 있는 그대로 의미화 할 수 있는 능력 | |
추론적 이해 |
읽기 자료에 나타난 정보를 있는 그대로가 아닌 개인적 경험, 지식, 직관을 이용해 가설화할 수 있는 능력 | |
평가적 이해 |
독자의 지식, 경험, 가치 체계를 중심으로 읽기 자료에 포함된 내용의 정확성, 저자의 의도, 정보의 유용성 등을 판단하는 것 | |
감상적 이해 |
읽기활동 자체를 통해 심미적 만족을 갖게 되는 상태 |
읽기장애의 정의
1. 능력-성취 차이 개념을 이용한 정의
아동의 읽기 능력이 아동의 지적 수준이나 구어 발달 수준에 비해 현저히 낮을 때
2. 기능적 관점
아동의 지적능력을 배제한 채 절대적 또는 상대적 읽기수준으로 고려
흠....읽기장애는 쉽게말해 지능은 정상인데 그냥 잘 못읽는거에요 ㅡ_ㅡ;;;;
학습장애는 교수학습방법이 중요합니다...쿨럭;;;
이런글도 있어요!!
'특수교육 > 학습장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읽기문제에 대한 원인, 읽기 장애의 원인 (4) | 2017.01.14 |
---|---|
읽기 장애-읽기검사의 이해 (1) | 2017.01.08 |
학습장애 지도방법을 시작하기 전 (0) | 2017.01.08 |
학습장애 선별 도구- KISE학습장애선별검사 (0) | 2017.01.08 |
학습장애 진단과 판별 방법 3. 저성취 모델&인지처리과정 결함 접근 (0) | 2017.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