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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습장애

학습장애 지도방법을 시작하기 전

잠시 쉬어가는 시간을 가지면서

앞으로 학습장애에 대해 공부할 내용을

잠시 안내하도록 하겠습니다.

 

학습장애는 특수임용을 준비하면서

대부분의 학생들이 어렵다고 느끼는

장애영역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우선 시각장애, 청각장애 처럼 명확하지도

않을 뿐더러 정신지체처럼 많이 알려지지도

않았고 현직에서 일하고 있는 저 역시도

경계선급 지적장애 학생 외 순수하게 학습장애

로써 판정된 학생들을 만난적이 거의 없는것 같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임용시험에는 학습장애에 대해

문제가 나오고 있고 우리는 그것을 준비해야만 합니다.

 

제가 공부할 때 사용하는 방법 중 하나가

머릿속에 구조화를 하는 것입니다.

많은 장애영역을 공부하시면서 항상

같은 패턴을 기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애의 정의 및 원인

판정방법 및 도구

 

이까지 공부하면 어김없이 나오는 것은

교수방법입니다.

 

모든 장애영역이 그러하지요? 정신지체의 정의 및 원인을 공부하고

판정방법 및 도구를 공부하고 나면

어떻게 가르쳐야 할지에 대한 교수방법이 나옵니다.

 

학습장애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이때까지의 포스팅에서 학습장애에 대한

정의 및 원인, 판정방법 및 도구에 대해 공부했다면

이제부터는 "그렇다면 어떻게 학습장애 학생들을 가르쳐야 하나?"

에 대한 포스팅이 될것입니다.

 

다만 다른 장애영역과 다르게 학습장애가 어렵게 느껴진다면

학습장애는 교수방법에 있어서 읽기장애, 쓰기장애, 수학장애 등으로

나누어지고 거기에 따른 교수방법이 아주 방대하기 때문입니다.

 

양이 많기 때문에 어렵게 느껴지는 것일 뿐이지

학습장애 자체가 지체장애나 의사소통장애 보다는 결코

어려운 영역이 아니라는 것을 다시 한번 말씀드리며

수험생 여러분 화이팅!!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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