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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수교육/학습장애

학습장애 선별 도구- KISE학습장애선별검사

이때까지는 학습장애를 판단할 수 있는

모델들에 대하 알아보았습니다.

오늘은 학습장애를 정말로 판별할 수 있는

검사 도구를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학습장애를 검사는 많은 도구들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것과 시험에도 기출된 것이

국립특수교육원의 KISE학습장애선별검사 일겁니다.

제 기억으론 요것도 기출된적이 있어요

 

KISE학습장애선별검사

 영역

 구체항목

 언어수용

 단어의미 이해, 지시 따르기, 학급 토의이해, 정보파지

 언어표현

 어휘, 문법, 낱말 재생, 이야기 말하기, 사고의 표현

 방향정위

 시간 판단하기, 공간 방향 정위, 관계 판단하기, 방향 알기

 운동협응능력

 일반적 협응력, 균형 유지, 조작능력

 개인 및 사회적 행동

 협력, 주의집중, 조직력, 새로운 상황 대처능력, 사회적 수용, 핵임, 과제완성, 세련된 감각(재치)

 

목적

: 정신능력과 청력 및 시력이 양호하고, 적절한 정서적 적응력이 있으며 , 신체적 장애가 없으나 학교에서 정상적으로 학습하지 못하고 성취하지 못하는 아동을 선별하려는 것.

 

특징

① 지능검사와 학업성취 수준간의 불일치로 학습장애아동을 판별하는 대신, 직접 학습장애척도로서 학습장애를 판별.

② 학습장애아동들이 보이는 다양한 특징을 언어적 영역은 물론, 사회적 영역과 운동 영역을 가능한 한 조작적으로 정의하여

모두 척도에 포괄하려 함.

 

문제점

① 사회적 영역이나 운동 영역 등을 모두 포함함으로서 정신지체아동이나 다른 정서행동장애아동과의 구별이 모호.

특히 상위 경계선상의 정신지체아동과 학습장애아동은거의 구별이 불가능 함.

② 여러 항목들을 교사의 평점에 의해 측정하도록 함으로써 검사의 객관성과 신뢰성에 약점을 지님.

③ 언어성 학습장애와 비언어성 학습장애가 구별될 수 없다.

④ 역사적으로 학습장애 주요 영역 중의 하나로 인식되어 온 수리 영역이 전혀 포함되어 있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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